현금영수증 휴대폰번호 등록방법 (126 국세청)
- # 미사용/# 생활정보
- 2021. 12. 22.
연말정산대비 휴대전화미식별 SMS안내
일반 근로소득자들은 13월의 월급인 '연말정산'을 위해 현금영수증 발급할 일이 있으면 휴대폰 번호를 찍어 소득공제용 현금영수증을 발급받는데요. 소득 공제용 현금영수증 발급 시 입력하는 휴대폰 번호는 내가 홈택스에 내 휴대폰 번호를 미리 등록을 해두어야 국세청 전산에 잡힌다는 것 알고 계신가요?
저 또한 일반 근로 소득자로서 현금영수증 발급할 일이 있으면 소득 공제용으로 휴대폰번호(홈택스에 등록해둔 번호)를 찍어 발급받아왔었는데요. 최근 국세청(126)에서 문자가 하나 왔습니다. 문자에는 "연말정산대비 휴대전화미식별 SMS안내"에 관한 내용이 적혀있었는데요.
해당 문자를 자세히 읽어보니 본인이 현재 사용 중인 휴대폰 번호로 발급된 소득공제용 현금영수증이 21년 1월부터 10월까지 총 37건 있는데 이 휴대폰 번호는 현재 홈택스(국세청)에 등록되지 않아 본인 사용 내역으로 귀속되지 않은 상태라는 것이었습니다.
작년까지만 하더라도 이러한 문자가 오지 않았었는데 갑자기 왜 이런 문자를 받게 된 것이지 하며 생각을 해봤는데요. 답은 간단했습니다. 작년 말쯤 제가 휴대폰 번호를 한 번 바꿨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래서 올해 1월부터 현금 영수증 발급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것이었죠.
그렇다면 제가 열심히 발급받은 현금영수증 사용 내역은 사라지는 거냐고요? 다행스럽게도 그건 아니었습니다. 국세청에서 보낸 문자를 보면 "현금영수증 발급수단으로 등록하면 이전 발급분까지 소급하여 본인에게 귀속되며, 휴대전화번호를 등록한 다음날부터 현금영수증 사용내역을 홈택스에서 조회할 수 있습니다."라는 내용이 있습니다. 즉, 지금이라도 현금영수증 발급 수단을 제대로 등록하면 이전 사용 내역들까지 전부 현금영수증 사용 내역으로 문제없이 인정해준다는 것입니다.
현금영수증 휴대폰번호 등록방법
현금영수증 휴대폰번호 등록 방법은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세금 같은 거 생각하면 엄청 복잡하고 어려울 거라고 생각하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이것은 휴대폰으로도 쉽게 처리할 수 있는 업무입니다.
현금영수증 휴대폰번호 등록 시 필요한 준비물은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간편 인증(카카오톡, PASS, 네이버 등) 금융인증서입니다.
※ 이 글은 모바일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먼저 국세청 홈택스(손택스) 앱을 실행시켜줍니다.
앱 실행 후, 로그인을 해줍니다. 홈택스의 모든 서비스를 제한 없이 이용하려면 꼭 공동인증서, 간편 인증, 금융인증서로 로그인해야 합니다. 아이디, 비회원, 지문인증으로 로그인할 경우 일부 서비스는 이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로그인 후, 조회 및 발급에 있는 '현금영수증 소비자 발급수단 관리'를 눌러줍니다.
여기서 휴대전화번호를 '변경'해줍니다.
휴대폰 번호 변경 시에는 '휴대폰 인증'이 필요합니다.
휴대폰 번호 인증은 SMS 문자를 통해 진행하면 됩니다.
휴대폰 인증을 끝내면 휴대폰 번호 변경이 완료됩니다. 이제부터 해당 휴대폰 번호로 소득공제용 현금영수증을 문제없이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소득공제 현금영수증 소급 적용 전후 비교
그럼 이제 현금영수증 소급 적용이 제대로 이루어졌는지 확인을 한 번 해볼까요?
국세청(126)에서 보낸 문자를 다시 확인해봅시다. "이전 발급분은 휴대전화를 등록한 다음날부터 현금영수증 사용내역을 홈택스에서 조회할 수 있습니다."라고 되어있네요. 그렇다면 현재 위 사진에 보이는 2021년 소득공제 누계합은 이전 발급분은 소급 적용이 되기 전인가 보네요.
참고로 위 사진에 보이는 소득공제 누계합에는 체크카드와 신용카드 내역도 들어있습니다.
현금 영수증 휴대폰 번호 등록 다음날, 다시 소득공제 누계액을 확인해봤습니다. 누계 건수와 금액이 확실히 달라졌죠? 2021년도 소득공제 누계 건수가 108건에서 무려 187건으로 변동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냥 날아갈 수도 있었던 현금영수증 발급 내역을 살려서 다행이었습니다.. 휴~ 정말 천만다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