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용 공인인증서 발급방법 (공동인증서)


     


     

    범용 공인인증서 발급 비용

    범용 개인 공인인증서는 하나의 공동인증서로 금융기관 및 정부 민원 업무를 포함한 모든 전자 거래를 이용할 수 있는 인증서이며, 해당 인증서는 인터넷으로도 발급이 가능합니다. (인터넷뱅킹, 온라인 주식 거래, 온라인 신용카드 결제, 본인 인증, 전자민원 서비스 이용 가능)

    그런데 만약 전자 세금 계산서 발급이 필요한 '전자세금용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다면, 직접 은행에 가셔서 발급받아야 합니다. 이것은 인터넷 발급이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국세청 e세로 사이트, 전자세금계산서 관련 서비스 이용에 필요)

    추가적으로 인터넷 뱅킹, 국세청 연말정산용, 온라인 보험거래, 전자 민원 서비스(홈택스, 정부24 등) 등에만 공인인증서를 사용할 거라면 발급 수수료가 무료인 '은행/신용카드/보험용'을 발급받아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범용 개인 공인인증서 발급 비용은 1년에 4,400원이며, 1년마다 4,400원을 내고 갱신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 범용 공인인증서 재발급은 무료로 가능합니다. (분실, 삭제 등의 이유로)

     

    범용 공인인증서 발급 선택 창을 보면 '전자거래범용(코스콤)''전자거래범용(결제원)'이 있는데요. 이 둘은 발급 기관만 다를 뿐 범용 공인인증서로서의 기능은 동일하니 참고하세요.


     

     

    범용 공인인증서 발급방법

    범용 개인 공인인증서는 인터넷 뱅킹 홈페이지(PC) 또는 모바일 앱(뱅킹 앱)을 통해 발급 가능합니다.

    ※ 이 글은 신한은행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이 글은 PC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먼저 '신한은행 인터넷뱅킹 홈페이지'에 접속해줍니다.

     

    홈페이지 접속 후, '인증 센터'를 눌러줍니다.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메뉴에 있는 '인증서 발급/재발급'을 눌러줍니다.

     

    먼저 인증서 종류를 선택해줘야 하는데요. 여기서 '전자거래범용(코스콤)' 또는 '전자거래범용(결제원)'을 선택해줍니다.

    ※ 이 둘은 발급처만 다를 뿐 범용 공인인증서로서의 기능은 동일합니다.

     

    인증서 종류를 선택해줬다면, 아래에 보이는 '다음'을 눌러줍니다.

     

    약관에 동의한 후, '다음'을 눌러줍니다.

     

    정보 입력 단계입니다. 여기서 주민등록번호와 출금 계좌번호 그리고 계좌 비밀번호를 입력해줍니다.

    ※ 여기서 입력한 계좌에서 범용 인증서 발급 수수료가 빠져나갑니다.

     

    정보 확인 및 인증 단계입니다. 일단 먼저 'ARS 인증' 또는 'SMS인증' 해줍니다.

     

    만약 현재 한국 국적의 해외 체류자 거나 해외 거주자인 경우에는 '해외출국확인인증'을 진행해주시길 바랍니다.

     

    국내에 있는데 휴대폰 SMS 인증이 불가능하다면, 은행에 방문해 '대면확인 1회용 인증번호'를 받은 후 진행해야 합니다.

     

    이어서 계좌 이체 시 사용하는 보안 매체 인증을 해줍니다. (보안카드, OTP)

     

    마지막으로 이메일과 전화번호를 입력한 후, '다음'을 눌러줍니다.

     

    인증서 암호 및 저장 위치 설정 단계입니다. 아래에 보이는 '다음'을 눌러주세요.

     

    범용 공인인증서 저장 위치와 앞으로 사용할 인증서 암호를 입력해줍니다.

     

    저장 위치와 인증서 암호 설정을 끝으로 범용 개인 공인인증서 발급이 완료되었습니다.

     

    발급 완료 이후, 공동인증서 로그인을 눌러보면 이렇게 새로운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분은 '범용(개인) - 신한은행'으로 되어있네요.

    신한은행 범용 공인인증서 인터넷 발급 방법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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