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대주 변경방법



     

    세대주 변경 방법 (방문 접수)

     

    세대주 변경은 주민센터 방문(오프라인) 또는 정부24 홈페이지(온라인)를 통해 신청할 수 있는데요. 일단 먼저 주민센터 방문을 통해 신청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민센터 방문 접수를 통해 세대주를 변경하고 싶다면 주민센터 방문 시 본인 신분증과 변경할 세대주의 신분증 및 도장을 챙겨가야 합니다. 준비한 서류에 문제가 없다면 세대주 변경은 신청 즉시 바로 처리됩니다. 참고로 세대주 변경은 관할 주민센터에서만 가능합니다.


     

     

    세대주 변경 방법 (인터넷)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세대주 변경 신청은 인터넷으로도 가능합니다. 그러나 주민 센터를 방문했을 때처럼 변경 처리는 신청 즉시 바로 되지는 않죠.

    인터넷으로 세대주 변경 신청을 전날에 또는 신청 당일 오전에 했다면 세대주 변경 처리가 몇 시간 이내로 바로 되지만 세대주 변경 신청을 당일 오후에 했다면 당일에 바로 처리가 안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신청 시간대가 이른 오후 시간대라면 당일에 바로 처리될 확률이 높음)

    온라인으로 세대주 변경 시 필요한 준비물은 본인(세대주로 변경할 사람) 공동인증서와 현 세대주의 공동인증서입니다.

     

    세대주 변경을 위해 먼저 정부24 홈페이지에 접속해줍니다.

     

    정부24 홈페이지 접속 후, 메인 화면 중앙에 보이는 검색 창에 '주민등록정정'이라고 입력해줍니다.

     

    그러면 이렇게 신청 서비스 1건이 검색되는데요. 해당 서비스 우측에 보이는 '신청'을 눌러줍니다.

     

    여기서 '회원 신청하기'를 눌러줍니다. 참고로 비회원 신청하기는 민원 신청 시 제한되는 부분이 정말 많기 때문에 웬만하면 이용하지 않습니다.

     

    간편인증 또는 공동, 금융 인증서 중 본인이 이용하기 편한 것으로 로그인해줍니다.

     

    그러면 이렇게 주민등록 정정(말소)신고서 입력 창으로 이동되는데요. 여기서 신청 구분을 '정정'으로 선택해줍니다.

     

    이어서 연락처와 주소 그리고 정정전 세대주와의 관계를 입력해줍니다.

     

    정정 구분은 '세대주 변경'으로 선택해줍니다.

     

    신청 대상자 인적사항(정정후 세대주와의 관계, 성명, 주민번호)을 입력해줍니다.

     

    세대주 확인 정보(변경 전)를 입력해줍니다.

     

    이어서 세대주 확인 정보(변경 후)를 입력해줍니다.

     

    신청에 필요한 정보를 모두 입력했다면, 구비서류 열람 사전 동의에 모두 체크한 후 좌측 하단에 보이는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신청 완료 직전에 마지막으로 추가 인증(간편 인증, 공동인증서)을 해줍니다.

     

    추가 인증을 완료하면 주민등록 정정(말소) 신청이 완료된 것처럼 보이는 서비스 신청내역 화면으로 이동되는데요. 위 사진에 보이는 처리 상태(미접수)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세대주 변경 신청이 완전히 끝난 것이 아닙니다. '세대주 확인'이라는 추가 절차를 진행해야지만 관할 주민센터에 민원이 접수되는 것이죠.

    세대주 확인 절차는 처리 상태 아래에 보이는 '세대주확인'을 누르면 진행할 수 있습니다.

     

    변경 전 세대주 정보(성명, 주민번호)를 입력한 후, 아래에 보이는 확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이어서 변경 전 세대주의 공동인증서 인증을 진행해줍니다.

     

    안내 메시지를 읽은 후, '확인'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이렇게 세대주 확인 창으로 이동되는데요. 여기서 우측에 보이는 확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주민등록 정정 신고서 신청 내역을 확인한 후, 이상이 없다면 아래에 보이는 '본인확인'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세대주 확인 절차가 완료된 것입니다.

     

    본인확인 버튼을 눌러주면 세대주 확인 창에 보이는 본인확인여부가 '확인'으로 변경됩니다.

     

    세대주 확인까지 끝내주면 주민등록정정(말소)신고 처리 처리상태가 '세대주확인[미접수]'에서 '처리중'으로 바뀌게 됩니다. 이 상태가 됐다면 주민센터에 주민등록정정(말소) 민원 접수가 완료됐다는 뜻입니다. 이제 세대주 변경 처리가 완료될 때까지 기다리는 일만 남았습니다.

     

    21년 09월 14일 저녁에 신청했던 세대주 변경 민원이 다음날 오후 2시쯤 처리 상태가 '처리완료'로 바뀌었습니다. 즉, 세대주 변경 민원 처리가 문제없이 완료되었다는 것이죠.

     

    세대주 변경 민원 처리 완료 후, 주민등록 등본을 발급받아봤습니다. 세대주(세대주 관계 '본인')는 정상적으로 변경되었네요. 그리고 변동 사유도 보니 '세대주변경'이라고 바로 표시되네요.

     

    다음으로 주민등록 초본을 발급받아봤습니다. 초본에서도 등본과 마찬가지로 세대주 변경 내용을 확인할 수 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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