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중고나라 안전거래 방법 (판매자)


     

    네이버 중고나라 안전거래란 무엇인가?

     

    네이버 중고나라 안전거래는 중고 거래를 중개해주는 인터넷 거래 방식입니다. 인터넷 쇼핑몰과 같은 방식으로 거래되기 때문에 구매자는 사기당할 걱정이 전혀 없죠. 네이버페이 안전거래는 철저히 구매자를 위한 거래 방식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게 구매자에게 너무 유리한 거래 방식이라 대부분의 판매자들은 안전거래하기를 꺼려합니다. (구매자의 일방적 반품, 늦은 판매금 정산 등의 이유로)

    <네이버페이 안전거래 거래 흐름>
    1. 판매자가 안전거래로 판매글을 올린다.
    2. 구매자는 판매자에게 구매 의사를 밝힌 후, 안전거래로 물건 값을 지불한다. (판매자가 아닌 네이버에 돈을 입금)
    3. 물건 값이 지불됐다면 판매자는 물건을 배송한다. (배송 후, 배송 정보를 네이버 페이에 등록함)
    4. 물건을 받은 구매자는 구매확정 버튼을 눌러 거래를 종료한다. (판매금 정산은 1 영업일 후에 처리됨, 구매자가 구매확정 버튼을 누르지 않으면 1~2주 후 자동으로 구매확정 처리가 됨)

     

    네이버페이 안전거래 수수료는 계좌이체 1.65%, 계좌 간편결제 1.65%, 무통장입금 1%(최대 275원)입니다. 보통 안전거래 시 수수료가 제일 적은 무통장입금으로 거래합니다.

    참고로 네이버페이 안전거래는 카드 결제가 불가능합니다.


     

    네이버페이 안전거래 장점과 단점

    <네이버페이 안전거래 장점>
    1. 구매자는 사기당할 걱정이 전혀 없다. (물건에 문제가 있다면 반품도 가능)
    2.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 뒤끝 없이 깔끔한 거래를 할 수 있다.
    3. 거래 성사 확률이 엄청나게 높아진다. (체결 강도 '강')

    <네이버페이 안전거래 단점>
    1. 묻지마 반품 가능성이 있음. (판매자는 반품 신청을 무조건 받아줄 필요는 없지만 반품 분쟁이 해결될 때까지 돈이 묶임)
    2. 구매자가 구매 확정 버튼을 눌러주지 않으면 자동으로 구매 확정 처리가 될 때까지 무조건 기다려야 함. (구매 확정 자동 처리는 배송 완료일부터 1~2주 정도 소요됨)
    3.
    돈이 급한 판매자에겐 정말 별로인 거래 방식임. (거래 성사 후, 판매금 입금까지 아무리 빨라도 평일 기준 3일 걸림)
    4. 판매자는 더욱 신경 써서 물건을 팔아야 함. (구매자에게 하자 및 구성품 고지 철저히 하고, 택배 포장도 평소보다 더욱 신경 써서 해야 함)


     

     

    네이버 중고나라 안전거래 방법

    네이버페이 안전거래가 처음이라면 이러한 거래 방식이 조금 복잡하고, 어렵게 느껴지실 수도 있는데요. 사실 이거 별 거 아닙니다. 특별히 할 것도 별로 없고요.

    ※ 이 글은 판매자 입장에서 작성되었습니다.

     

    먼저 안전거래를 하려면 판매글을 올릴 때, 결제 방법을 '안전결제'로 체크해야 합니다. 안전거래 수수료는 결제 수단마다 조금씩 다릅니다. 참고로 안전거래 수수료가 제일 저렴한 것은 '무통장입금(최대 275원)'입니다.

    안전거래 수수료는 판매자가 내는 게 원칙인데요. 만약 구매자가 안전거래 수수료를 지불하기로 약속했다면 판매 가격에 안전거래 수수료를 더해서 올려주세요.

     

    판매글 작성 시, 결제 방법을 '안전결제'로 선택하고 올리셨다면 게시글에 이렇게 "판매(안전)"라는 문구가 표시됩니다.

     

    구매자가 네이버페이 안전결제를 통해 물건 값 지불을 완료하면 판매글이 '판매 완료' 상태로 변경됩니다.

     

    참고로 구매자는 판매글에 보이는 'Npay 안전결제하기'를 통해 물건 값을 지불합니다.

     

    구매자가 네이버페이 안전결제를 통해 물건 값 지불을 완료했다면, 네이버페이 '판매 및 정산' 메뉴에 보이는 '발주확인' 버튼을 눌러 거래를 승인해주면 되는데요. 이 발주확인 버튼을 누르기 전에 우리가 꼭 확인해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구매자의 결제 수단인데요. 이것을 정확하게 확인하지 않으면 수수료 부분에서 판매자가 괜히 손해를 볼 수도 있으니 꼭 확인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구매자의 결제 수단을 확인하기 위해 일단 주문번호 부분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이렇게 주문상세정보 창으로 이동되는데요. 여기서 결제 수단을 확인해보니 구매자는 수수료가 비교적 많이 드는 계좌 간편결제(수수료 1.65%)로 결제를 했네요. 상품 금액이 적다면 안전 거래 수수료야 얼마 안 나오겠지만 상품 금액이 몇십만 원대라면 수수료가 꽤나 많이 나올 것입니다. 무통장입금으로 거래하면 최대 수수료가 275원인데 안전거래까지 하면서 괜히 손해 볼 필요는 없겠죠? 

    참고로 상품 금액이 325,275원이고, 결제 수단이 '계좌 간편결제'라면 안전거래 수수료는 5,367원입니다.

     

    구매자와 합의했던 결제 수단(무통장 입금)이 아니니까 일단 판매 거부 처리를 하고 다시 구매자에게 결제 요청을 해야겠네요.

     

    참고로 판매자가 판매 거부 신청을 하면 거래는 즉시 취소됩니다. (구매자 의사와는 상관없이 바로 취소됨)

     

    거래 취소 후, 다시 판매글을 올렸는데요. 이번에는 구매자분이 제대로 결제를 해주셨습니다.

     

    참고로 무통장 입금을 하려면 일반결제에 있는 '주문 먼저하고 나중에 결제'를 눌러줘야 합니다. '계좌 간편결제''무통장 입금'은 다른 거예요. 계좌에서 돈이 빠져나간다는 것은 같지만요.. 무통장 입금 못 찾아서 계좌 간편결제로 결제하는 거 이해합니다.

     

    입금 상태가 '입금완료'로 바뀌면 진행 상태에 '발주확인'이라는 버튼이 보일 것입니다. 이 버튼을 눌러줍니다.

     

    발주 확인 처리를 완료했다면 이제 택배 보낼 준비를 하면 됩니다.

     

    일단 택배를 보내려면 구매자의 주소를 확인해야겠죠? 구매자 정보를 확인하기 위해 주문번호 부분(주문상세정보)을 눌러줍니다.

    참고로 발주 확인 처리를 하게 되면 거래 진행 상태가 '상품준비중'으로 바뀝니다.

     

    여기 배송지 정보에 구매자의 주소와 휴대폰 번호가 상세히 적혀있는데요. 이 주소로 물건을 보내시면 됩니다. 택배 발송은 발주 확인일로부터 3일 이내에 해야 합니다.

     

    구매자 주소는 PC 말고 모바일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확인 경로는 네이버 전체 메뉴(좌측 상단 선이 3개 그어진 것) > 네이버 페이 결제내역 > 네이버페이 전체 메뉴(우측 상단 선이 3개 그어진 것) > '판매/정산 내역'입니다.

     

    택배 발송을 완료했다면 이제 운송장 번호를 등록해줘야 합니다. 택배 정보 등록을 위해 발송처리 버튼을 눌러줍니다.

     

    택배 정보(택배사, 운송장 번호)를 입력한 후, 아래에 발송처리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이렇게 "발송처리를 진행하시겠습니까?"라는 창이 뜨는데요. 여기서 확인 버튼을 누르면 발송 처리가 완료됩니다.

     

    발송 처리를 완료하면 거래 진행 상태가 배송준비중 또는 배송중으로 표시될 것입니다. 이 상태가 되면 구매자는 네이버페이 홈에서 배송 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

     

    택배를 수령한 구매자는 물건에 이상이 없다면 구매 확정 버튼을 눌러줄 것입니다. 그리고 구매 확정일로부터 1 영업일이 지났을 때 네이버에서 판매자의 계좌로 판매 대금(안전거래 수수료를 뺀 금액)을 입금해줄 것입니다.

    만약 안전거래 정산 방식을 '네이버페이 환불액으로 충전'으로 했다면 출금 가능한 네이버페이 포인트로 적립될 것입니다. 참고로 일반적인 네이버페이 포인트는 현금 출금이 불가능합니다.

     

    구매자가 구매확정 버튼을 21년 02월 09일 화요일에 눌러줬으니까 판매 대금 정산은 21년 02월 10일 수요일에 되겠네요.

    참고로 구매확정 다음날이 주말이라면 판매 대금 정산 처리는 월요일에 됩니다.

     

    구매 확정일로부터 1 영업일이 지나니 이렇게 돈이 들어왔습니다. 입금된 돈은 판매 가격에서 안전거래 수수료를 뺀 금액이네요. 참고로 입금은 아침 7시쯤 됐습니다.


     

    안전거래 판매대금 정산 방식 변경방법

    네이버페이 안전거래 판매대금 송금 방식은 '본인 계좌 입금''네이버페이 환불정산액으로 충전'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 송금 방식은 첫 안전 거래 때 둘 중 하나를 선택하게 되어있죠. 보통은 '본인 계좌 입금'을 많이 선택합니다.

    그런데 내가 처음에 선택했던 송금 방식(정산 방식)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추후에 내 마음대로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안전 거래 정산 방식 변경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일단 먼저 네이버페이 좌측에 보이는 '기본설정'을 눌러줍니다. 그리고 안전결제 판매 정보에 있는 '안전결제 판매 관리'를 눌러줍니다.

     

    바로 여기서 판매대금 송금방식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본인계좌' 또는 '네이버페이 환불정산액으로 충전'을 선택할 수 있죠. 그리고 여기서 '내 계좌목록'을 눌러 입금 계좌를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변경한 송금방식은 변경일로부터 1 영업일 이후에 됩니다.

     

    판매 대금을 처음에 설정했던 계좌 말고, 다른 계좌로 받고 싶다면 여기서 입금 계좌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계좌 정보를 추가하고 싶다면 우측 상단에 있는 계좌추가 버튼을 눌러 계좌를 추가해주면 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