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폰트, 글꼴 추가 방법


     


     

    글꼴 OTF TTF 차이

     

    OTF(Open Type Font) 확장자는 ISO가 표준으로 지정한 폰트 타입으로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맥 OS에서 주로 사용되는 글꼴이다. 이 확장자는 1990년대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개발하다 이후 어도비 시스템즈와 결합해 공동으로 개발되었다.

    TTF보다 제작이 편리하고 사용상의 제약이 적다는 장점이 있다. 그리고 제어점의 개수가 더 많은 3차원 베지에 곡선으로 폰트를 렌더링 하기 때문에 TTF보다 훨씬 예쁜 곡선을 그릴 수 있다. 이 덕분에 그래픽 분야에서도 많이 쓰인다.

    TTF(True Type Font) 확장자는 문자 크기가 커져도 선이 거칠어지지 않는 타입으로 주로 문서 작업에 많이 사용되는 글꼴이다. 이 확장자는 1980년대 마이크로소프트와 애플이 어도비에 대항하기 위해 만들어진 글꼴 형식이다.

    최신 윈도우의 기본 글꼴은 대부분 OTF로 사용하고 있으며, 제어점이 3개인 2차 베지에 곡선을 사용한다. 인쇄할 때 나오는 글꼴과 화면상의 글꼴이 동일해서 문서 작업에 유용하게 사용된다.

    베지에 곡선 : 프랑스의 공학자 피에르 베지에의 이름을 딴 곡선으로 점 몇 개로 곡선을 특정할 수 있는 성질 때문에 컴퓨터 그래픽, 컴퓨터 환경에서 곡선을 표현하는데 널리 쓰인다.


     

     

    글꼴 라이센스 정책 확인 필수

     

    공익적인 목적으로 자사에서 만든 글꼴을 인터넷에 무료로 공유하는 회사들이 있다. 보통 이렇게 무료로 공유되는 글꼴의 라이센스는 유상으로 판매하지 않는 한 "개인적, 영리적, 비영리적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되어 있다. 즉, 해당 글꼴은 본인이 원하는 목적대로 사용할 수 있다는 뜻이다.

    그런데 개인적으로는 사용할 순 있지만 영리적으로는 사용하지 못하게 만든 글꼴들이 가끔 있으니, 다운로드한 글꼴을 사용하기 전에 해당 글꼴의 라이센스 정책을 대충이라도 꼭 읽어보길 바란다. 잘못하면 폰트 개발 업체로부터 소송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 위 사진은 배달의민족 글꼴 라이센스 정책이다.


     

     

    컴퓨터 폰트 추가 방법

     

    이 글은 윈도우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이 글은 무료로 공유되고 있는 배달의민족 글꼴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먼저 인터넷에서 '우아한형제들'을 검색한 후, 검색 결과에 나오는 '글꼴'을 눌러줍니다.

     

    마음에 드는 글꼴을 찾은 후, 해당 글꼴 아래에 보이는 'OTF 다운로드' 또는 'TTF 다운로드'를 눌러줍니다.

     

    글꼴 파일을 다운로드한 후, '열기' 또는 '저장'을 눌러줍니다.

     

    글꼴 설치 파일 실행 후, 좌측 상단에 보이는 '설치'를 눌러줍니다.

     

    그리고 조금 기다려주면 설치가 진행됩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이 창은 자동으로 닫힙니다.

     

    글꼴 설치가 완료된 모습입니다. 이제 설치된 글꼴을 한 번 사용해볼까요?

     

    설치된 글꼴은 파워포인트, 엑셀, 워드 등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한글 2018, 한셀 2018, 한쇼 2018에서도 사용 가능합니다.

     

    시스템 폰트를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실행한 후, 내가 방금 설치한 글꼴을 찾아줍니다. 방금 설치했던 '배민 을지로10년후체 OTF'가 잘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배민 을지로 10년후체로 글을 써본 모습입니다. 폰트에 개성이 한가득이네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

    loading